Contents

남광주역과 남광주시장

푸른길과 뽀짝 동네남광주역과 남광주시장

짭조름, 비릿한 갯내음과 기차의 추억이 있는 남광주

남광주는 남광주시장의 짭조름하고 비릿한 갯내음과 남광주역 도둑기차(=무임승차)의 무용담 등의 추억으로 가득하다. 지금은 2000년 8월 경전선(慶全線) 도심철도구간의 폐선과 함께 남광주역은 사라지고 없지만, 매일 새벽이면 어김없이 남-서해안의 항구와 포구에서 남광주시장으로 들어오는 싱싱한 해산물과 광주의 새벽을 여는 새벽장(場) 그리고 국밥골목의 구수한 국밥 한 그릇은 잠시 잊고 있던 추억을 되살리기에 충분하다. 남광주는 광주시내 중심부에서 화순방면으로 가는 길목으로 현재의 동구 학동과 남구 양림동, 방림동 등의 일대를 에둘러 부르는 지명이다. 그러나 이름과 달리 남광주는 남(南)쪽이 아닌 동(東)쪽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광주라고 불리는 이유는 예로부터 광주사람들이 ‘화순과 맞물린 곳은 남쪽’이라고 여기는 오래된 습관 때문이라고 한다.

좋은 사람과 좋은 상품이 넘치는 장터 남광주시장

남광주시장은 광주를 대표하는 재래시장 중 하나로 수산물도매시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싱싱하고 값싼 수산물을 찾는다면 ‘남광주시장으로 가라’는 말은 지금도 여전하며, 남광주시장의 횟집들은 그래서 더욱 유명하다. 동구 학동 55-57번지 일대 12,920㎡에 점포- 노점 450여개소가 영업하고 있으며, 생선?채소?의류?국밥 등 특성에 따라 골목별로 정비되고, 2003년부터 진행한 남광주시장 환경개선사업으로 투명지붕(아케이드)과 간판이 정비되어 편의를 더해주고 있다.

남광주시장은 1960년대 초엽 남광주역 대합실과 옛 학동 파출소 사이의 공터에 열차로 화순, 벌교 등지의 아낙들이 채소와 꼬막 등을 채취해와 보따리를 펼치면서 형성되기 시작했다. 1969년 광주역이 대인동(현, 동부소방서)에서 당시 도심외곽이던 중흥동으로 이전하면서 상태적으로 도심중심부와 가까운 남광주역에 이용객이 늘면서 시장이 커지는 조건이 만들어지게 된다. 또한 1970년대 남광주역 구배부지와 건물이 민간에 불하되고 그 자리에 점포들이 문을 열고, 1973년 남문로 확장공사로 기차와 자동차가 지나는 교통요지로 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시장으로써의 모습을 가춰 1975년 8월 상설시장으로 개설되었다.

남광주시장에는 여러 가지 볼거리가 있다. 그 중 한정된 시간에만 볼 수 있는 두 가지 재미가 있다. 하나는 새벽 3시부터 아침 9시까지 시장의 광장에서 열리는 새벽 ‘반짝장’이다. 200~300여개의 노점이 광장에 가득 좌판을 벌여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찬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보다 값싸고 싱싱한 채소와 생선을 만날 수 있다. 남광주시장의 활력을 느끼고 싶다면 새벽 일찍부터 서둘러야 한다. 또 하나 이색적인 볼거리로 셔터 벽화가 있다. 상가들이 문을 닫는 밤 9시부터는 상가의 셔터가 올려져 볼 수 없다.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남광주역

지금 남광주역은 사라지고 없다. 광주의 가까운 옛날, 근현대의 추억이 묻어있는 남광주역사(南光州驛舍)는 2000년 8월, 광주역에서 남광주역, 효천역에 이르는 철길이 폐선이 되선된 이후, 우범지대로의 전락을 우려한 광주시에 의해 철거되었다.

남광주역은 경전선 구간 중 광주와 여수를 잇는 광여선이 개설되면서 1930년 12월 기존의 광주역(현, 동부소방서 자리)과 구별하기 위해 신광주역(新光州驛)이라는 명칭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1938년 4월 지역 명을 따라 남광주역이라고 개칭하였다. 남광주역은 화순과 나주, 보성 등 인근에서 통학하는 학생들과 남광주시장 등으로 농수산물을 팔러 오는 아낙네들이 광주로 들어오는 관문이었으며, 광주와 화순, 여수와 부산까지 이어주는 영호남의 연결통로이기도 했다.

(사)푸른길에서는 남광주역사의 철거로 인해 남광주역의 역사성과 추억을 매개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2007년 철도공사로부터 2차 2량을 기증받아, 푸른길도서관과 푸른길 갤러리로 활용되고 있다.

철거되어버린 남광주역의 사진들...


1936년 신광주역(출처- 광주광역시 홈페이지)


1989년 남광주역(철도공사 제공)


폐선기념 시민한마당이 펼쳐진 남광주역(2000년 8월)


남광주역 변소


기차가 들어오는 남광주역(ⓒ정선휘)


‘2002 비엔날레 프로젝트 4 -접속’의 장소- 남광주역 플렛폼


남광주역 선로의 모습(철도공사 제공)


남광주역에서 플렛폼에 오르는 계단


남광주철교(ⓒ정선휘)